병원 마케팅

환자 재방문율 상승, 리비짓이면 충분합니다.

2024-08-28
by.이우진
article thumbnail

“원장님, 우리 병원 환자 재방문율, 얼마나 될까요?”

저희 팀에서 원장님들을 만나 뵈면, 보통 제일 먼저 드리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거의 90% 이상의 원장님들께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변하고 계십니다. 물론, 원장님들께서는 진료에 집중하셔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세세한 수치까지 관리하시기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환자 재방문율’ 관리를 위한 솔루션, ‘리비짓(Re:Visit)’을 개발, 운영하며, 원장님들께 새로운 가치를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환자 재방문율은 왜 중요할까요?

병의원의 매출 구조를 요약해서 보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진료 과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나, 병의원의 매출은 주로 신환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매출의 ‘콘크리트 층’ 즉, 변하지 않는 고정 매출을 만들어주는 요소는 바로, ‘재진 환자’입니다. 우리 병원 진료와 서비스에 만족한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병원에 재방문을 하면, 신환을 유치하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환 유치를 위한 비용, 즉 마케팅 비용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과 3년 전과 비교하더라도, 병의원이 지출하는 마케팅비가 3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결국, 신환을 한 명 유치하기 위한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저희 팀은 ‘환자 재방문율 관리’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환자 재방문을 어떻게 유도할까요?

그렇다면, 환자 재방문율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저희 팀은 환자와 긴밀한 유대감을 쌓고, 동시에 만족스러운 의료 경험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 전의 ‘환자 관리 전략이 중요한 이유’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의료 소비자들은 이제 ‘의료 경험’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원들의 친절도, 원장님 진료에 대한 만족도, 병원의 이미지를 기준으로 병원을 평가하고 있으며 그 눈높이는 점점 상향 평준화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리비짓(Re:Visit)’ 솔루션은 정확히,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모든 기능을 압축하고 있습니다.

리비짓 솔루션의 주요 가치

리비짓 솔루션의 주요한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에게 ‘개인화된’ 진료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병원(원장님) 간의 유대감 형성 2. 환자에게 진료 이후 관리 방법, 교육 사항 등을 콘텐츠로 전송하여, 진료 만족도 상승 3. 문자메시지가 아닌 카카오톡 앱 연동을 통한 시스템으로, 병의원의 브랜드 가치 제고

안타깝지만, 의료 시장은 무한 경쟁의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한 명의 환자가 오더라도, 그들에게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활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재방문율을 높이는 일, 리비짓이면 가능합니다. 지금 리비짓을 만나보시고, 신환 유치 만큼이나 중요한 환자 재방문율 관리를 시작해보시길 자신 있게 권해드립니다.

환자 재방문 관리, 이제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추천 콘텐츠

  • article thumbnail

    리비짓 활용 Tip

    리비짓, 환자 만족도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 article thumbnail

    병원 마케팅

    ‘환자 관리 전략’이 중요한 이유, 00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