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마케팅
병원 CRM 선택 전, 필수 체크리스트 3가지

CRM이란?
CRM이란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라는 뜻으로, 브랜드나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병원에서는 CRM의 일환으로 이벤트 알림,병원 소식 안내를 통해 환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병원이 병원 CRM 프로그램을 도입하려 하지만, 정작 어떤 기준으로 CRM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병원 CRM 도입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필수 항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원 CRM 도입 전, 손해 보지않기 위한 체크 리스트 3가지!

✅ 카카오톡 기반 발송 가능한가요? 카카오톡은 문자보다 도달률이 높고, 병원에 대한 신뢰도도 상승시킬 수 있는 채널입니다. 특히, 자동 문자 발송을 완벽히 대체할 수 있어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발송을 지원하는 CRM인지 꼭 확인해 보세요!
✅ 맞춤형 템플릿으로 환자별 안내가 가능한가요? 반복적인 메시지를 매번 새롭게 작성하는 것은 시간과 인력 낭비를 초래합니다. 맞춤형 템플릿 기능이 있다면 치료 항목, 시기, 환자 정보에 맞춘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여 빠르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며, 병원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가 됩니다.
✅ 예약 후 자동 리마인드가 가능한가요? 환자의 진료 예약과 동시에 스케줄에 따라 자동으로 리마인드 메시지를 발송하는 CRM이어야 합니다. 환자는 일정 안내를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내원을 준비할 수 있고, 원장님과 직원들은 반복적인 일정 확인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알림 시스템은 병원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환자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필수 기능입니다.
앱 설치가 필요 없는, 카카오톡 기반 병원 CRM!

병원 CRM은 규모와 상관없이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비짓은 1~2인 진료 병원부터 중형 병원까지 규모 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초기 세팅만 지원 받으며 웹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고, 로딩 지연 없이 빠르게 접속해 진료 중에도 끊김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들에게 카카오톡으로 맞춤 콘텐츠를 발송하여 오픈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혹시나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환자를 위해서는, 서버에서 자동으로 카카오톡 미가입자를 필터링하여 문자메시지로 대체 발송해 줍니다.
잘 선택한 병원 CRM 하나로, 환자 재방문율 UP!

병원 CRM 하나 바꿨을 뿐인데 반복되는 행정 업무를 줄이고 환자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환자는 제때 안내받고 내원하고 업무 효율성은 높아집니다. 무엇보다 안내가 정확해지니 환자들의 만족도가 확실히 올라갔습니다. 문자 하나 제때 받았을 뿐인데도 “세심하다”는 반응이 많아졌고, 예약을 놓치는 경우도 줄어 환자 재방문율이 자연스럽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많은 병원들이 점점 CRM을 고도화합니다. 우리 병원은요?
이미 많은 병원들이 자동화된 CRM을 선택해 환자 관리 방식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내 병원만 여전히 기존 CRM의 불편함을 알고도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자동화와 효율성을 갖춘 CRM 프로그램을 시도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경쟁 병원은 자동화된 CRM으로 환자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늦기 전에 시작하세요. 앞서가는 병원이 결국 환자를 더 오래 지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