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마케팅

개원 초기, 반드시 해야 하는 병원 개원 마케팅 TOP3 (1편)

2025-04-12
by.지은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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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마케팅 분석 항목

병원 개원 마케팅은 ‘선택받을 준비’를 갖추는 과정입니다. 특히 개원 초기 6개월이 병원의 미래를 좌우하기 때문에 환자 유입과 병원 인지도를 빠르게 높이는 초기 마케팅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개원 마케팅 진행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드시 점검해야 할 개원 마케팅 분석 항목 이미지
반드시 점검해야 할 개원 마케팅 분석 항목

오프라인 입지만큼 중요한 온라인 입지

개원할 병원을 정할 땐 상권, 주차 공간, 근처 병의원 등을 꼼꼼히 따집니다. 그런데 많은 병원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입지’입니다. 요즘 환자들은 검색을 통해 병원을 찾습니다.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60% 이상이 네이버 검색을 활용하고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플레이스에서 병원을 비교하고, 후기를 참고하고, 예약까지 진행합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입지만큼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우리 병원이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기본 중에 기본, 우리 병원을 플레이스 상단에 노출 시키기

개원 초기, 환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우리 병원을 발견하기 가장 쉬운 방법‘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플레이스에 우리 병원을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플레이스 검색 결과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는 검색 결과에 대한 적합도, 인기도, 거리, 정보의 충실성 인데요. 이를 충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우리 병원 플레이스를 최적화 하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플레이스 검색 SEO 순위 결정 요소 이미지
플레이스 검색 SEO 순위 결정 요소

✅ 정확한 정보 입력은 물론, 브랜딩을 통한 각인

또한 병원 정보에도 핵심 키워드를 삽입하고, 정확한 병원 정보 제공을 통해 적합도를 높여야 합니다. 주소, 진료과목, 진료시간, 전화번호, 주차 가능 여부까지 환자들이 궁금해할 정보를 빠짐없이 등록합니다. 꼭 우리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득하기 위해 병원의 특장점이나 원장님의 진료 철학도 담아내야 합니다.

✅ 지역명을 포함하여 대표 키워드 설정

환자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강남역 피부과', '야간 진료 내과' 등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우리 병원 노출도를 상승 시킵니다. 📌추천하는 대표 키워드 조합

  • 지역+진료과목 : 성수역 내과
  • 지역+주요시술 : 성수역 내시경, 성수역 위내시경, 성수역 대장내시경
  • 주요 시술+병원 : 대장내시경 병원
  • 주요 특장점: 야간 진료 내과, 여의사 산부인과
  • ✅ 예약 버튼 활성화

    네이버 알고리즘은 ‘행동 데이터 기반의 품질 신호’를 순위 반영 요소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약 버튼과 톡톡 기능을 활성화 한다면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게 됩니다. 사용자의 행동이 활발한 플레이스일수록 네이버는 '활성화된 병원'으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노출 순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방문 리뷰와 블로그 리뷰 수 높이기

    플레이스의 인기도 즉 플레이스 언급 수, 클릭 수 등이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리뷰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특히 방문자의 예약 리뷰와 영수증 리뷰 그리고 블로그 리뷰 수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허위 리뷰를 일삼을 경우 오히려 어뷰징 행위에 대한 페널티가 부여되거나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조작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온라인에서도 ‘좋은 자리’는 이미 경쟁 중입니다.

    오프라인 입지처럼 온라인에서도 ‘좋은 자리’는 이미 경쟁이 치열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단순한 정보 등록 채널이 아니라, 환자 유입의 시작점이자 입구입니다. 우리 병원이 검색 결과에서 처음 발견되고, 가장 먼저 클릭되는 병원이 되기 위한 준비,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2편 예고] CRM으로 재방문까지, 개원 마케팅 완성편

    그리고 다음 편에서는 블로그 운영 TIP과 신규 환자를 유지 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1) 병원 블로그를 통해 신뢰를 높이고 전문성을 브랜딩하는 방법

  • 블로그 상위 노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
  • 우리 병원 차별화 브랜딩 전략, 어떤 아이디어가 있을까?
  • 2) CRM을 통해 ‘한 번 온 환자’를 ‘다시 오는 환자’로 만드는 운영 전략

  • 진료 후, 환자에게 어떤 콘텐츠를 보여줘야 재방문으로 이어질까?
  • 리뷰와 예약 리마인드를 자동화하는 방법은?
  • 검색 → 예약 → 재방문까지, ‘환자 여정을 하나의 구조로 연결하는 전략’ 다음 콘텐츠에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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