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짓 활용 Tip

환자 재방문을 이끌, 병원 CRM 메시지 작성 TIP

2024-08-30
by.다슬 이
article thumbnail

병원 마케팅, CRM 활용이 필수인 이유

CRM이란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 Management)’를 뜻합니다. 주로 기업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추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또는 방법론을 의미하죠. CRM이 우리 병원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최근에는 병원에서도 CRM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환자들이 단순한 진료 이상의 경험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환자는 ‘의료 소비자’가 되고, 의술은 ‘의료 서비스’가 된 시대에서 환자와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고민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갈수록 환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병원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환자 관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 CRM 메시지의 역할 및 기대 효과

CRM의 핵심은 고객과의 ‘개인화된 소통’입니다. 소통은 메시지를 수단으로 주로 이뤄집니다. 리비짓은 단순히 환자에게 진료 예약일을 안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환자 개인에게 맞춤 메시지 발송을 통해 만족도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우리 병원에 대한 신뢰가 쌓이고, 친밀감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실제로 리비짓 CRM 솔루션을 사용하는 병원 약 80곳을 살펴보면, 리비짓 도입 이후 환자 재방문율이 평균 20% 이상 상승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이 신환 유치를 위해 온라인으로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라면, 실질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메시지와 함께 블로그, 영상 콘텐츠를 함께 전송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구환 관리도 가능해집니다. 이렇듯 리비짓은 사용하기에 따라 단순 CRM이 아닌 가장 고도화된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습니다.

재방문을 이끄는 메시지 작성 팁

CRM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느꼈어도 어떻게 우리 병원에 적용해야 할지가 고민이실 텐데요, 메시지를 작성할 때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간단한 팁을 공유해 드릴게요.

1. 개인화

환자의 이름을 포함하거나, 진료 기록을 언급하여 개인화 된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김환자님, 오늘 골다공증 주사 치료는 어떠셨나요? 통증이 지속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

2. 감정 전달

환자의 상황과 감정을 고려한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통풍으로 인해 많이 힘드시지요? 김환자님의 빠른 회복을 저희 리비짓병원이 응원합니다.”

3. 간결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는 짧고 명확해야 합니다. 환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지침 사항을 이행하도록, 핵심 정보만 전달하세요. 카카오톡 메시지 기준, 300~500자 사이가 가장 가독성이 좋습니다.

4. 행동 유도

콘텐츠나 병원 예약 링크를 꼭 포함하여 메시지 확인 후 자연스럽게 다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5. 메시지 발송 시점

메시지를 보내는 시점도 중요합니다. 환자가 주로 메시지를 확인하는 시간은 주택가 혹은 번화가 등 병원 입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진료 직후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진료 과목 별 메시지 예시 템플릿

추가로 각 진료 과목 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지를 예시로 들어드릴게요.

1. 정형외과

제목: 허리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안녕하세요 김환자님 리비짓 병원입니다. 진료 잘 받으셨나요? 허리에 절대적으로 좋거나 나쁜 운동은 없습니다. 나의 허리에 맞는 운동을 찾아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통증은 몸에서 보내는 신호입니다. 2. 운동 중, 운동 전후에 통증이 있다면, 운동자세를 변경, 강도를 조절해야합니다! 3. 허리를 숙이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4. 디스크에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와 달리기 입니다.

2. 내과

제목: 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김환자님, 리비짓병원입니다. 대장내시경 후 어디 불편한 곳은 없으신가요? 대장 내시경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게요. 1. 수면내시경 후 운전 및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2. 검사 중 공기를 주입하므로 복부팽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1-2시간 내에 가스가 저절로 배출되며 호전됩니다. 3. 검사 후 휴지에 묻을 정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심한 복통, 지속적인 출혈이 있는 경우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4. 검사 후 식사 시기는 반드시 의료진의 지시 사항을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3. 피부과

제목: 보톡스 소개 안녕하세요 김환자님, 리비짓병원입니다. 진료 잘 받으셨나요? 바디 보톡스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1. 바디보톡스는 보툴리놈 톡신이라는 독소를 근육이 발달한 부위에 주입해 사이즈를 축소시키는 시술로 승모근 또는 종아리등 바디부위에 적용하는 시술입니다. 2. 긴장되고 뭉친 어깨를 풀어줌과 동시에 과도하게 발달한 승모근 라인을 해결해주고 근육과의 밸런스를 맞춰 슬림한 어깨라인과 상대적으로 길고 가늘어 보이는 넥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시술이 간단하고 통증이 적어 시술후 2-3주가 지나면 근육이 감소하는 보톡스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유지기간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평균 약 6개월정도 전후로 지속됩니다.

4. 산부인과

제목: 다낭성 난소 증후군 안내 안녕하세요 김환자님, 리비짓병원입니다. 오늘 진료 잘 받으셨나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안내드릴께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우리 몸의 호르몬 이상으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발생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1. 월경 불순 (월경을 하지 않거나, 몇 달씩 거르거나, 월경이 아닌 시기의 출혈 등) 2. 다모증, 비만,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3. 오래 방치할 시 불임, 자궁내막암, 심혈관질환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병에 대해 정확히 아는것이 관리의 시작입니다. 아래 블로그를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제는 병원 마케팅으로 CRM을 필수적으로 고려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셨을까요? 리비짓과 함께하시면 우리 병원에 맞는 CRM 메시지도 손 쉽게 작성하고, 환자 관리 시스템도 편리하게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문의해 주세요!

환자 재방문율 20% 상승 시킨 메시지가 궁금하다면?

추천 콘텐츠

  • article thumbnail

    개원 마케팅

    병원 개원 마케팅, 비용 들여서 꼭 해야 할까요?

  • article thumbnail

    리비짓 STORY

    리비짓 : 브랜드 콘텐츠 기반의 CRM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