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짓 활용 Tip
환자 재방문을 이끌, 병원 CRM 메시지 작성 TIP

병원 마케팅, CRM 활용이 필수인 이유
CRM이란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 Management)’를 뜻합니다. 주로 기업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추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또는 방법론을 의미하죠. CRM이 우리 병원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최근에는 병원에서도 CRM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환자들이 단순한 진료 이상의 경험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환자는 ‘의료 소비자’가 되고, 의술은 ‘의료 서비스’가 된 시대에서 환자와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고민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갈수록 환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병원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환자 관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 CRM 메시지의 역할 및 기대 효과
CRM의 핵심은 고객과의 ‘개인화된 소통’입니다. 소통은 메시지를 수단으로 주로 이뤄집니다. 리비짓은 단순히 환자에게 진료 예약일을 안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환자 개인에게 맞춤 메시지 발송을 통해 만족도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우리 병원에 대한 신뢰가 쌓이고, 친밀감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실제로 리비짓 CRM 솔루션을 사용하는 병원 약 80곳을 살펴보면, 리비짓 도입 이후 환자 재방문율이 평균 20% 이상 상승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이 신환 유치를 위해 온라인으로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라면, 실질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메시지와 함께 블로그, 영상 콘텐츠를 함께 전송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구환 관리도 가능해집니다. 이렇듯 리비짓은 사용하기에 따라 단순 CRM이 아닌 가장 고도화된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습니다.
재방문을 이끄는 메시지 작성 팁
CRM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느꼈어도 어떻게 우리 병원에 적용해야 할지가 고민이실 텐데요, 메시지를 작성할 때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간단한 팁을 공유해 드릴게요.
1. 개인화
환자의 이름을 포함하거나, 진료 기록을 언급하여 개인화 된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김환자님, 오늘 골다공증 주사 치료는 어떠셨나요? 통증이 지속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
2. 감정 전달
환자의 상황과 감정을 고려한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통풍으로 인해 많이 힘드시지요? 김환자님의 빠른 회복을 저희 리비짓병원이 응원합니다.”
3. 간결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는 짧고 명확해야 합니다. 환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지침 사항을 이행하도록, 핵심 정보만 전달하세요. 카카오톡 메시지 기준, 300~500자 사이가 가장 가독성이 좋습니다.
4. 행동 유도
콘텐츠나 병원 예약 링크를 꼭 포함하여 메시지 확인 후 자연스럽게 다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5. 메시지 발송 시점
메시지를 보내는 시점도 중요합니다. 환자가 주로 메시지를 확인하는 시간은 주택가 혹은 번화가 등 병원 입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진료 직후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진료 과목 별 메시지 예시 템플릿
추가로 각 진료 과목 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지를 예시로 들어드릴게요.
1. 정형외과
2. 내과
3. 피부과
4. 산부인과
이제는 병원 마케팅으로 CRM을 필수적으로 고려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셨을까요? 리비짓과 함께하시면 우리 병원에 맞는 CRM 메시지도 손 쉽게 작성하고, 환자 관리 시스템도 편리하게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