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짓 STORY

불편한 EMR을 대신할, 직관적인 병원 CRM

2025-02-21
by.효진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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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관리, EMR 차트의 한계 느끼고 계신가요?

1차 의료기관(의원급)에서 사용하는 EMR(전자 의료 기록) 프로그램은 약 20개 이상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EMR 프로그램은, 최소한의 CRM 기능인 문자(SMS) 발송 기능만 탑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원장님께서 저희 리비짓 팀에게 EMR 차트의 한계와 불편한 사용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실 때가 많습니다. 또한 알림톡, 친구톡과 같은 기능은 부가 서비스인 경우가 많아 추가 비용 부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리비짓은 이러한 EMR 차트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CRM 기능이 탑재된 환자 관리 프로그램인데요. 쉬운 사용성 뿐만 아니라 환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하니까 그만큼 손도 자주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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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도 안 되어 손에 익었어요. 이렇게 쓰기 쉬운 프로그램은 처음입니다.” 리비짓 CRM 프로그램 설치 이후, 다수의 원장님들이 리비짓 팀에게 이러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리비짓은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CRM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기능이 명확하게 배치되어 있어 별도의 교육 없이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직관적이니 사용하기 편하고, 편한 만큼 손도 자주 갑니다.

직원 리소스 오히려 늘어나는 것 아니냐고요?

EMR 차트와 함께 CRM 프로그램을 추가로 사용하면, 데스크 직원 리소스가 늘어날까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리비짓을 사용하는 병원은 하나같이 오히려 병원 전체 운영 효율도가 높아졌다고 말씀해주고 계십니다.

혹시 이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엑셀이나 메모장에 메시지 템플릿을 정리해두고, 사용할 때마다 다시 엑셀과 메모장을 열어 텍스트를 복사하고, 또다시 발송 사이트에 붙여넣고… 아마도 많은 병원에서 이렇게 CRM을 보내고 계실 겁니다.

저희 팀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면서도, 환자 관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기본 맞춤 템플릿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형외과, 내과, 안과, 산부인과 별로 꼭 필요한 메시지 템플릿을 엄선하여 도입 시 기본 세팅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메시지로 환자들을 케어할까요?

진료 후 맞춤 카카오톡 메시지, 촘촘한 케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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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짓에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있지만, 특히 ‘진료 후 환자 맞춤’으로 보내주는 카카오톡 발송 기능만으로도 만족해주시는 원장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환자들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발송하는 기능으로, 진료실 밖에서도 환자를 케어할 수 있습니다.

  • 주사 치료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치료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 대장 내시경 전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다음 치료는 언제 방문하면 될까요?
  • 진료실과 데스크에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환자들에게 미리 발송하여 환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우리 병원에 대한 만족도와 친밀도를 높여 환자와의 라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진료 항목에 따라 주기 별로 맞춤형 안내를 전송하여 환자들이 다음 치료 때 내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원장님의 병원 밖 케어, 재방문으로 이어져요.

    “메시지 하나 보냈다고 뭐 크게 효과 있겠어요?” 네, 작은 변화가 큰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환자들은 진료 직후, 원장님께서 직접 보내주신 맞춤형 메시지를 통해 ‘나를 이렇게 까지 신경 써주는구나.’ 하는 느낌을 받아, 자연스럽게 우리 병원으로 재방문 합니다.

    실제로, 서울의 C 정형외과의 원장님께서는 환자 관리 솔루션, 리비짓을 진료 시간 내내 띄어두고 사용하고 계십니다. 환자가 병원 밖을 나가자마자 환자 맞춤 안내사항과 정보들을 발송 했습니다. 환자는 원장님을 ‘나만의 주치의’로 인식하고, 결과적으로 병원 재방문으로 이어졌습니다. C 정형외과는 리비짓 도입 3개월 만에 개원 이후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환자가 오래 기억하는 병원, 리비짓이 함께합니다.

    리비짓 하나로, CRM 발송 리소스를 줄이고, 문자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춘 맞춤형 메시지 통해, 즉각적인 환자 관리를 하고 이는 환자 재방문율과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개선은 단순한 운영 효율을 넘어, 병원 서비스의 질과 환자와의 연결성을 높여줍니다. 리비짓은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만족’을 넘어 ‘감동’을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변화를 체감해 보세요!

    EMR 차트를 대체할, CRM을 찾고 있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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